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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건축, 얼마나 이용하고 어떻게 인식할까?

  • 작성일2017/09/05 10:04
  • 분류통계자료
  • 조회수1068

공공건축, 얼마나 이용하고 어떻게 인식할까? 에 대한 통계자료로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고

통계자료실 자료: 임현성 외,「공공건축 활용성 증대를 위한 관리 정책 연구」,2013) 공공건축, 얼마나 이용하고 어떻게 인식할까? 본 통계는 지역별 인구 분포* 및 연별대별 인구 비율**을 고려하여 20세 이상 일반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위치 기반, 전국단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Q. 주요 이용 시설과 개선이 필요한 시설은? 주요 이용시설(단위: %) 복지시설: 중복응답 순위 5.0, 1순위 3.5 체육시설: 중복응답 순위 4.5, 1순위 3.4 문화시설: 중복응답 순위 6.5, 1순위 1.8 주거시설: 중복응답 순위 5.5, 1순위 10.3 행정시설: 중복응답 순위 25.6, 1순위 39.1 의료시설: 중복응답 순위 13.0, 1순위 6.6 교육시설: 중복응답 순위 17.5, 1순위 18.9 운수시설: 중복응답 순위 13.8, 1순위 13.4 판매시설: 중복응답 순위 3.2, 1순위 1.3 숙박시설: 중복응답 순위 3.8, 1순위 1.2 창고시설: 중복응답 순위 7, 1순위 4 작업시설: 중복응답 순위 4, 1순위 1 연령별 주요 이용시설(1순위) 행정시설 30대: 42.8%, 40대: 42.8%, 50대: 49.5%, 60대: 27.6% 교육시설 20대: 30.0% A. '행정시설', '교육시설'을 주로 이용 주로 이용하는 공공건축물 유형으로는 중복응답 기준***으로 행정시설(25.6%), 교육시설(17.5%), 운수시설(13.8%), 의료시설(13.0%)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연령대별 주 이용시설 중 20대가 교육시설과 운수시설에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어 학교 통학 및 출퇴근 등 일상생활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유형과 중요도 작업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4.30%, 중요도 1.30% 운수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7.70%, 중요도 9.00% 창고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2.80%, 중요도 1.70% 복지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9.90%, 중요도 10.20% 판매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5.60%, 중요도 3.20% 기타: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7.10%, 중요도 2.70% 주거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7.90%, 중요도 5.50% 행정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9.70%, 중요도 16.60% 숙박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8.60%, 중요도 5.70% 의료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12.90%, 중요도 15.20% 체육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7.90%, 중요도 7.00% 교육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9.40%, 중요도 13.70% 문화시설: 개선이 요구되는 공공건축물 6.40%, 중요도 8.10% A. 생활 편의 증진을 위해 중요한 시설은 '행정시설', '교육시설', '복지시설', '의료시설' 행정시설(16.6%, 중복응답기준), 의료시설(15.2%), 교육시설(13.7%)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용이 불편하여 개선이 요구되는 시설로는 의료시설(12.9%)이 가장 높고 행정시설, 복지시설, 교육이 9% 내외의 결과를 보이고 있다. * 서울특별시 25%, 부산광역시 7%, 인천광역시 6%, 대전광역시 4%, 대구광역시 5%, 광주광역시 3%, 울산광역시 2%, 경기도 24%, 강원도 3%, 충청북도 2%, 경상북도 4%, 경상남도 5%, 전라북도 3%, 전라남도 2%, 제주도 1% ** 20대 (23%), 30대(28%), 40대(29%), 50대(20%)이상 *** 가중치는 1순위에 4,2순위에 3, 3순위에 2,4 순위에 1의 가중치를 부여하여 계산함 이용빈도 Q. 이용빈도와 만족 요인은? 거의 매일: 17.2%, 매주 1회 :30.6%, 매달 1회: 30.4%, 분기 1회: 12.8%, 반기 1회: 4.4%, 1년 1회: 4.6% A. 매주 1회에서 매달 1회 이용 공공건축물의 이용 빈도는 '매주 1회 정도'(30.6%), '매달 1회 정도'(30.4%), '거의 매일'(17.2%)순으로 나타났다. 이용 빈도별로 시설 용도를 살펴보면 거의 매일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주로 주거시설(27%), 교육시설(22.6%), 운수시설(16.5%)을 이용하는 것으로 주 1회 이용자는 행정시설(44.2%), 교육시설(22.1%), 주거시설(12.2%)을 이용하는 것으로, 매월 1회 이용자는 행정시설(48.6%), 교육시설(15.4%), 운수시설(13.6%)을 이용하는 것으로 답변하였다. 공공건축물 이용시 만족, 불만족 사유 [공공건축물 이용시 만족, 불만족 사유 그래프] A. 접근성이 이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 공공건축물 이용시 만족하는 이유로 '편리한 접근성' (28.5%, 중복응답 기준)이 가장 많았고, '저렴한 이용로'(12.7%), '크고 여유있는 시설'(10.6%)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불만족하는 이유로 '불편한 접근성'(7.0%), '유익한 프로그램이 없어서'(4.4%), '규모가 협소해서'(3.5%)순으로 나타나 만족하거나 불만족하는 응답자 모두 접근성을 중요한 기준으로 판단하고 있다. Q. 공공건축 활용도 제고를 위한 개선 방향은? 공공건축물 활용도 제고를 위한 우선조건 효율성 경제 20.9% 경제적인 운영으로 관리비용 절감 공간 17.2% 낭비되는 공간없이 시설을 효율적으로 사용 적정성 위치 24.0% 가까운 거리와 편리한 접근성 수량 13.8% 인구대비 적정한 시설수 확보 효과성 만족도 16.8% 시설환경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 장소성 7.4% 지역민에게 중요한 시설이라고 공감 A. 적정한 입지 확보와 경제적 시설 운영이 중요하다고 판단 공공건축물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편리한 접근성(24.0%), 경제적인 운영으로 관리비용 절감(20.9%)등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공공서비스의 활용 목표 중 입지의 적정성과 경제적 효율성에 대해 시민들이 높은 공감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민과의 협의를 통한 점진적 개선 방안의 모색 필요 정보공개: 18.2%, 시민의견 창구 마련: 34.0%, 체계적 관리 시스템: 28.3%, 전문가 채용: 11.8%, 전문업체 일임: 2.7%, 법적인 불이익 부관: 5.0% A. 주민과의 협의를 통한 점진적 개선 방안의 모색 필요 공공건축물을 잘 활용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으로는 '시민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창구 마련'(34.0%), '운여 효율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체계적 관리 시스템 마련'(28.3%)이 높은 순으로 조사되고 있어 정부 위주의 하향식 조치가 아닌 주민과의 협력 및 상향식 개선 방향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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