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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매일 걷는 보도, 이용자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 작성일2023/11/23 13:44
  • 분류통계자료
  • 조회수59776

매일 걷는 보도, 이용자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통계자료실

남궁지희 건축공간연구원 부연구위원 오성훈, 남궁지희, 김영지. (2022). 보도의 계획 및 설계기준 개선방안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매일 걷는 보도, 이용자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Q. 보도에 대한 만족도는?

  • 보행환경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동: 60.2점, 읍: 57.7점, 면: 55.4점, 전체: 59.4점 / 매우만족 : 5.2%, 만족: 42.5%, 보통: 38.5%, 불만족: 12.3%, 매우불만족: 1.5%

  • 보도 이용 전반에 대한 만족도

    동: 55.2점, 읍: 51.3점, 면: 49.5점, 전체: 54.1점 / 매우만족 : 1.3%, 만족: 31.6%, 보통: 51.1%, 불만족: 14.0%, 매우불만족: 1.9%

  • 보도가 충분히 조성되어 있는지

    동: 62.2점, 읍: 54.4점, 면: 46.8점, 전체: 59.6점 / 매우만족 : 7.6%, 만족: 44.9%, 보통: 28.2%, 불만족: 16.9%, 매우불만족: 2.4%

  • 조성된 보도의 보행공간이 충분하지

    동: 58.8점, 읍: 52.3점, 면: 45.5점, 전체: 56.6점 / 매우만족 : 6.8%, 만족: 39.0%, 보통: 31.4%, 불만족: 19.6%, 매우불만족: 3.2%

A. 보도의 실질적인 이용 여건에 대한 아쉬움과 동 > 읍 > 면 지역 간 격차 확인

보도 이용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100점을 기준으로 환산 시 약 54.1점에 해당하는데, 보행환경 전반에 대한 만족도(59.4점)에 비해 조금 낮았다. 또한 보도 조성 자체가 부족한 것보다 조성된 보도의 보행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것에 대한 만족도가 약간 더 낮았다(각각 59.6점, 56.6점).

지역별로는 동 지역에 거주하는 응답자(864명)의 만족도가 읍(175명) 또는 면(101명) 지역에 비해 일관되게 높았다. 특히 보행환경이나 보도 이용 전반에 대한 만족도보다 보도의 조성 및 이용 여건에 대한 질문에서 지역 간 편차가 더 컸다. 또한 면 지역에서 보도 조성과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46.8점, 45.5점으로 낮았는데, 두 질문 모두 불만족 응답의 비율이 38.6%에 달하였다.

Q. 보도는 어디에, 어떻게 설치하는 것이 좋을까?

  • 자동차의 통행이 많은 곳
    • 매우 필요하다 : 25.9
    • 필요하다 : 45.3
    • 보통이다 : 20.7
    • 필요하지 않다 : 7.5
    • 매우 필요하지 않다 : 0.6
  • 어린이, 노약자의 통행이 많은 곳
    • 매우 필요하다 : 44.4
    • 필요하다 : 41.0
    • 보통이다 : 11.9
    • 필요하지 않다 : 2.5
    • 매우 필요하지 않다 : 0.3
  • 자동차의 주행속도가 높은 곳
    • 매우 필요하다 : 34.8
    • 필요하다 : 37.3
    • 보통이다 : 20.2
    • 필요하지 않다 : 6.5
    • 매우 필요하지 않다 : 1.2
  • 불법주차가 많아 걸어다니기 불편한 곳
    • 매우 필요하다 : 39.5
    • 필요하다 : 42.2
    • 보통이다 : 14.8
    • 필요하지 않다 : 3.1
    • 매우 필요하지 않다 : 0.4
  • 보행자가 많은 곳
    • 매우 필요하다 : 37.3
    • 필요하다 : 48.2
    • 보통이다 : 11.7
    • 필요하지 않다 : 2.5
    • 매우 필요하지 않다 : 0.4

A. 보도 설치 필요성은 있지만, 차량 통행 공간을 줄이는 것은 부담스러움

보도 설치의 필요성(100점 환산 기준)에 대해서는 어린이와 노약자 통행이 많은 곳(81.7점), 보행자가 많은 곳(79.9점), 불법주차가 많아 걸어 다니기 불편한 곳(79.3점)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70점 이상의 긍정적 응답이 나타났다. 다만 보도 설치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중앙선 없는 양방통행, 차로 수나 차로 폭 조정(각각 47.2점, 49.5점, 49.7점) 등 자동차 통행 공간을 적극적으로 조정하는 안일수록 부정적 응답의 비율이 다소 높았다. 반면 일방통행, 시차제 보행전용(각각 56.1점, 63.6점) 등 운영 방식의 변화에는 조금 더 호의적이었고, 노상주차 제한과 가로시설물‧적치물 정비(각각 77.4점, 75.1점) 등 기존 공간을 유지하는 방법에는 찬성 비율이 높았다.

  • 노상주차 제한 - 매우 필요하다(34.3), 필요하다(45.4), 보통이다(16.7), 필요하지 않다(3.2), 매우 필요하지 않다(0.5)
  • 가로시설물과 적치물 정비 - 매우 필요하다(28.1), 필요하다(48.2), 보통이다(20.0), 필요하지 않다(3.5), 매우 필요하지 않다(0.2)
  • 특정 시간대에 보행자 전용길로 운영 - 매우 필요하다(15.6), 필요하다(40.2), 보통이다(29.0), 필요하지 않다(13.2), 매우 필요하지 않다(2.0)
  • 양방통행 → 일방통행로로 전환 - 매우 필요하다(9.8), 필요하다(30.4), 보통이다(36.8), 필요하지 않다(20.0), 매우 필요하지 않다(2.9)
  • 차로 폭 줄이기(예: 3.3m → 3.0m로 축소) - 매우 필요하다(8.7), 필요하다(45.4), 보통이다(16.7), 필요하지 않다(31.1), 매우 필요하지 않다(4.0)
  • 차로 수 줄이기(예: 4차로 → 3차로로 축소) - 매우 필요하다(8.2), 필요하다(20.8), 보통이다(36.1), 필요하지 않다(30.3), 매우 필요하지 않다(4.6)
  • 중앙선이 없는 양방통행로로 운영 - 매우 필요하다(7.1), 필요하다(21.0), 보통이다(33.4), 필요하지 않다(30.8), 매우 필요하지 않다(7.7)

Q. 보도를 이용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불편할까?

(단위:%)

  • 보도 위 다른 이용자들과의 상충, 마찰(자전거, PM, 오토바이 등)

    항상경험(11.0), 자주 경험(30.1), 가끔 경험(36.1), 드물게 경험(19.1), 전혀 없음(3.7)

  • 횡단 시 운전자의 양보나 배려 부족

    항상경험(11.0), 자주 경험(27.0), 가끔 경험(37.4), 드물게 경험(20.5), 전혀 없음(4.1)

  • 노면 배수가 원활하지 않아 빗물 고임, 튐

    항상경험(7.0), 자주 경험(27.9), 가끔 경험(41.0), 드물게 경험(20.8), 전혀 없음(3.3)

  • 보도 위 통과 및 주차 차량으로 인한 위협

    항상경험(8.9), 자주 경험(26.4), 가끔 경험(37.0), 드물게 경험(22.5), 전혀 없음(5.2)

  • 보도 포장면이 평탄하지 않아 발에 걸림

    항상경험(7.2), 자주 경험(24.8), 가끔 경험(40.6), 드물게 경험(23.9), 전혀 없음(3.4)

  • 벤치, 그늘 등 휴게 및 편의시설 부족

    항상경험(8.4), 자주 경험(26.8), 가끔 경험(36.1), 드물게 경험(22.2), 전혀 없음(6.6)

  • 매대, 입간판 등 가로변 상업 활동으로 인한 보행 지장

    항상경험(8.9), 자주 경험(23.5), 가끔 경험(39.2), 드물게 경험(23.3), 전혀 없음(5.1)

  • 대중교통 출입구나 정류장 주변의 혼잡

    항상경험(8.1), 자주 경험(24.4), 가끔 경험(38.7), 드물게 경험(22.1), 전혀 없음(6.6)

  • 교차로와 횡단보도 주변의 혼잡

    항상경험(6.4), 자주 경험(26.1), 가끔 경험(38.9), 드물게 경험(22.7), 전혀 없음(5.9)

  • 턱낮춤이 미흡하여 유모차, 휠체어 통행에 지장

    항상경험(7.9), 자주 경험(24.7), 가끔 경험(37.0), 드물게 경험(23.2), 전혀 없음(7.2)

A. 보도 위 상충과 혼잡, 미흡한 시설로 인한 불편을 자주 경험

보도를 이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22개의 다양한 문제 상황 가운데 경험의 빈도(100점 환산 기준)가 높은 순서대로 1위부터 10위까지를 뽑아 보았다. 보도 위 다른 이용자들과의 상충‧마찰(56.4점)이 가장 높았고, 횡단 시 운전자의 양보나 배려 부족(55.0점)이 뒤를 이었다. 그 밖에 배수, 포장의 평탄성, 턱낮춤 등 노면상태 불량, 보도 통과 및 주차 차량이나 상업활동으로 인한 보행권 침해, 편의시설 부족, 정류장이나 횡단보도 주변의 국지적 혼잡에 따른 불편을 자주 느끼고 있었다.

Q. 보도 이용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단위:%)

  • 접근 : 교통약자를 포함하여 누구나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동등한 이용 여건 보장

    매우중요하다(27.8), 중요하다(49.5), 보통이다(21.1), 중요하지 않다(1.8), 전혀 중요하지 않다(0.2)

  • 배수 : 보도의 기저부와 단면 구조에서 배수, 투수성 등 환경적인 성능 확보

    매우중요하다(22.4), 중요하다(51.7), 보통이다(23.5), 중요하지 않다(2.3), 전혀 중요하지 않다(0.2)

  • 관리 : 보도 현황 점검과 운영, 유지보수를 위한 평가와 관리체계 개선

    매우중요하다(21.4), 중요하다(51.7), 보통이다(25.1), 중요하지 않다(1.6), 전혀 중요하지 않다(0.3)

  • 포장 : 보도 포장면의 평탄성, 경사, 높이 등을 개선하여 걷기 편한 물리적 여건 제공

    매우중요하다(20.4), 중요하다(51.6), 보통이다(25.0), 중요하지 않다(3.0)

  • 폭원 : 기존 보도 중에서 보행공간을 제대로 보장하지 못하는 구간 정비

    매우중요하다(18.1), 중요하다(55.7), 보통이다(24.1), 중요하지 않다(1.8), 전혀 중요하지 않다(0.4)

  • 유무 : 보도가 없는 구간에 보도를 추가 설치하여 연속적인 보행공간 확보

    매우중요하다(16.1), 중요하다(54.0), 보통이다(26.7), 중요하지 않다(3.0), 전혀 중요하지 않다(0.2)

  • 휴식 : 보도의 가로시설물, 가로수 등을 적절히 제공하여 보행자의 편의와 쾌적성 향상

    매우중요하다(15.4), 중요하다(47.2), 보통이다(32.6), 중요하지 않다(4.4), 전혀 중요하지 않다(0.4)

  • 영역 : 가로시설물과 이용 특성에 따라 보도 내 영역을 구분하여 정비, 관리

    매우중요하다(12.8), 중요하다(47.0), 보통이다(36.2), 중요하지 않다(3.5), 전혀 중요하지 않다(0.4)

  • 미관 : 보도의 재질, 색채, 가로시설물 등 전반적인 가로경관의 매력을 증진

    매우중요하다(11.3), 중요하다(36.6), 보통이다(42.5), 중요하지 않다(8.5), 전혀 중요하지 않다(1.1)

A. 보편적인 접근성과 기본적인 성능 수준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보도 이용 여건 개선에 대한 항목별 중요도는 100점 환산 기준 60~80점 사이에 분포하였다. 중요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교통약자에게 제약 없이 동등한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75.7점)이었고, 휴식이나 영역성과 미관보다는 배수나 관리체계 및 포장의 평탄성 등이 중요하다는 응답이 더 높았다. 또한 보도가 없는 곳에 새로 설치하는 것보다 기존 보도에서 보행공간을 제대로 보장하지 못하는 구간을 정비하는 것(각각 70.7점, 72.3점)에 더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였다. 이는 보도의 양적 확산보다 실질적인 보행 여건 개선을 중심으로, 내실 있는 보도 정비 및 관리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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