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이용자들은 국민체육센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 작성일2023/01/27 13:34
  • 분류통계자료
  • 조회수37122

이용자들은 국민체육센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통계자료실

김준래 건축공간연구원 연구원 임유경, 백선경, 김꽃송이, 김준래, 한승연. (2021). 이용자 관점에서 본 공공건축 연구: 국민체육센터. 건축공간연구원.

이용자들은 국민체육센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건축공간연구원은 국민체육센터의 이용실태, 물리적 시설 및 프로그램의 개선 사항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이용률 제고 및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2019년 우수 공공체육시설’ 중 권역별 최우수 체육시설로 선정된 4개 국민체육센터의 이용자 150명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 10일부터 11월 22일까지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자료실에서 그 조사 결과의 일부를 소개한다.

Q. 이용자는 국민체육센터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전후 변화는?

이용시간
  • 30분~1시간 미만 24.7%
  • 1~2시간 미만 58.7%
  • 2~3시간 미만 10.7%
이용도
  • 거의 매일 - 코로나19 발생 이전(35.3%), 코로나19 발생 이후(19.3%)
  • 1주일에 3~5회 - 코로나19 발생 이전(33.7%), 코로나19 발생 이후(30.0%)
  • 1주일에 1~2회 - 코로나19 발생 이전(12.7%), 코로나19 발생 이후(22.7%)
  • 1개월에 2~3회 - 코로나19 발생 이전(2.7%), 코로나19 발생 이후(10.7%)
  • 1개월에 1회 - 코로나19 발생 이전(3.3%), 코로나19 발생 이후(6.0%)
  • 2~3개월에 1회 - 코로나19 발생 이전(4.7%), 코로나19 발생 이후(12.0%)
  • 코로나 19 이전에는 미이용 - 코로나19 발생 이전(6.7)

A. 운동 시간은 1~2시간 이용이 가장 높으며, 코로나19 이후 이용률은 소폭 저하

국민체육센터 이용자의 운동 시간은 1~2시간이 58.7%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30분~1시간 24.7%, 2~3시간 10.7%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확산 이전에는 매일 이용 35.3%, 1주일에 3~5회 이용 34.7%, 1주일에 1~2회 이용 12.7% 순으로 나타나는 등 1주일에 1회 이상 이용자가 82.7%에 달하였다. 반면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1주일에 3~5회 이용 30.0%, 1주일에 1~2회 이용 22.7%, 매일 이용 19.3% 순으로 1주일에 1회 이상 이용자가 72.0%로 낮아졌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국민체육센터 이용도가 저하된 것을 알 수 있다.

Q. 이용자들이 국민체육센터를 선택하는 주요 이유는?

  • 양호한 접근성 27.3%
  • 프로그램 다양성 22.7%
  • 부담 가능한 요금 16.7%
  • 특정 선호 프로그램 8.7%
  • 넓은 주차장과 부대시설 7.3%
  • 시설 전반의 관리 상태 6.7%
  • 운동기구 상태와 품질 4.0%
  • 강사의 전문성 3.3%
  • 편리한 이용절차(예약 등) 2.7%
  • 기타 0.7%

A. 주요 선택 이유는 양호한 접근성, 다양한 프로그램 및 부담 가능한 요금

국민체육센터를 선택하는 이유로는 양호한 접근성이 27.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다양성 22.7%, 부담 가능한 요금이 16.7%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40대 이하에서는 상기의 3개 순위에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인 반면, 5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양호한 접근성과 프로그램 다양성 항목에 응답이 집중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 시설의 접근성 만족도

    매우 불만족(1.3%), 보통(7.3%), 만족(27.3%), 매우 만족(64.0%)

  • 시설의 운영·관리 만족도

    매우 불만족(1.3%), 불만족(2.0%), 보통(9.3%), 만족(26.0%), 매우 만족(61.3%)

  • 운영 프로그램 만족도

    매우 불만족(0.7%), 보통(13.3%), 만족(25.3%), 매우 만족(24.0%)

  • 운영·관리 기관 만족도

    매우 불만족(0.7%), 불만족(2.7%), 보통(10.7%), 만족(24.0%), 매우 만족(62.0%)

Q. 시설의 접근성과 운영‧관리에 대한 만족도와 불만족 사항은?

A. 시설의 접근성 만족도는 91.3%, 운영‧관리 만족도는 87.3%로 높으나 시설 및 장비 노후화에 대한 개선 필요 시설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 64.0%, 만족 27.3%, 보통 7.3% 순으로 전체의 91.3%가 만족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설의 운영・관리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게 조사되어 매우 만족이 61.3%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만족 26.0%와 보통 9.3% 순으로 전체의 87.3%가 만족하고 있었다. 시설의 운영・관리 불만족 사유로는 이용하는 시설 및 구비된 운동기구(장비)의 노후화가 지적됨에 따라 리모델링과 운동기구의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Q. 운영 프로그램과 운영・관리 기관에 대한 만족도와 불만족 사항은?

A. 운영 프로그램과 운영・관리 기관 모두 전체의 86.0%가 만족해하는 가운데 이용시간 제한에 대한 개선 필요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 60.7%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만족 25.3%와 보통 13.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영・관리 기관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매우 만족이 62.0%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만족 24.0%와 보통 10.7% 순으로 나타나 전체의 86.0%가 만족하고 있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개인별 이용 시간을 제한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불만족 의견이 확인되었다. 이는 운영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만족도 저하보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볼 수 있다.

Q. 이용자 만족도 향상과 국민체육센터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사항은?

만족도 향상 및 이용 활성화 방안
  • 다양하고 실용적인 운동 프로그램 24.7%
  • 이용자가 편리한 실내공간 구성 14.0%
  • 친절한 직원과 전문성 있는 강사 12.7%
  • 깨끗한 시설관리 상태 12.7%
  • 양질의 운동기구 구비 및 유지·관리 9.3%
  • 쾌적한 실내 공기 환경 유지 9.3%
  • 접근성 좋은 위치 9.3%
  •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건축디자인 8.0%
활성화를 위한 복합화 필요시설
  • 문화시설(도서관, 북카페, 공연장, 문화센터 등) 25.3%
  • 유아 및 아동시설(어린이놀이더, 어린이집, 유치원, 키즈카페 등) 18.7%
  • 건강관리시설(보건소, 의료시설, 건강치유센터 등) 18.7%
  • 공공시설(주민센터, 주차장, 치안센터, 우체국 등) 18.0%
  • 상업시설(카페, 식당, 푸드코드 등) 14.7%
  • 체험 및 유희시설(보드게임장, PC방, VR 체험장) 2.7%
  • 노인시설 (노인돌봄센터, 치매센터 등) 2.0%

A. 다양하고 실용적인 운동 프로그램의 확대, 문화시설과 복합화 필요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하고 실용적인 운동 프로그램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24.7%로 가장 높았으며, ‘이용자가 편리한 실내공간 구성’이 14.0%, ‘친절한 직원과 전문성 있는 강사’와 ‘깨끗한 시설관리 상태’가 각각 12.7%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성화를 위한 복합화 필요 시설에 대해서는 문화시설(도서관, 북카페 등)이 25.3%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유아 및 아동시설(어린이집, 키즈카페 등)과 건강관리시설(보건소, 의료시설 등)에 대한 답변도 각각 18.7%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를 통해 생활SOC 복합화에 대한 높은 수요를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823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