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장목적
ㅇ WHO 주관 지속가능성과 도로안전에 관한 국제컨퍼런스 「The 3rd Global Ministerial Conference on Road Safety」 참석
ㅇ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스웨덴 스톡홀름의 보행친화구역 운영상황 조사 및 평가
2. ‘The 3rd Global Ministerial Conference on Road Safety’ 참석
① Pre-Events / This Is My Street: Safe and Healthy Journeys for Children and Youth 참석 및 토론
⦁ 일 시 : 2020년 02월 17일 12:00 ~ 18:00
⦁ 내 용
- 어린이 및 청소년 도로 안전에 대한 주요 이슈
- 청소년 건강에 대한 유엔의 특별선언
- 행동을 위한 아젠다
② High level meeting on Road Safety Benchmarking and Regional Road Safety Observatories 참석 및 토론
⦁ 일 시 : 2020년 02월 18일 12:00 ~ 16:30
⦁ 내 용
- 도로 안전에 대한 세계 각국의 성과 및 노력
③ Opening Session and Gathering Around the Stockholm Declaration
⦁ 일 시 : 2020년 02월 19일 09:00 – 10:15
⦁ 내 용
- 교통사고로 죽는 사망자를 제로로 만들기 위하여 많은 전문가와 행정가들이 의견을 공유
- 남미 국가 중 브라질은 지난 10년간 이와 같은 도로안전 정책을 공격적으로 실현시킨 결과 10년 전에 비해 40%이상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고, 북유럽의 오슬로는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사망자가 지난 10년간 하나도 발생하지 않은 놀라운 성과를 보임
- 이처럼 도로안전과 관련하여 교통사고를 줄이는 것은 단순히 사고를 줄이는 것이 아닌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을 지불가능 교통수단으로 승용차 교통수단을 대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이것이 곧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두가 노력해야 하는 중요한 행동일 것임
④ High-level Panel: Harnessing the Successes of the Decade of Action for Road Safety 2011-2020
⦁ 일 시 : 2020년 02월 19일 11:00 ~ 12:20
⦁ 내 용
- 지난 10년 간 도로안전을 위해서 OECD 국가들이 행해져온 성과들에 대한 평가 및 앞으로의 10년 간 행동 전략들에 대한 논의
⑤ High-level Panel: Achieving SDG Targets Through Vision Zero, Buildning Effective Leadership for Road Safety, Financing Safe and Sustainable Transport Systems
⦁ 일 시 : 2020년 02월 19일 14:00 ~ 15:10
⦁ 내 용
- 지난 10년간의 학술전문가그룹의 연구결과 비전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추천 행동들을 살펴보고 특히 민간 영역에서 이와 같은 노력들을 확산시키기 위한 새로운 역할과 책임에 대한 논의하며 다음 10년에 대한 핵심 실천사항을 발굴
⑥ High-level Panel: Buildning Effective Leadership for Road Safety
⦁ 일 시 : 2020년 02월 19일 15:10 ~ 16:10
⦁ 내 용
- 도로안전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의 핵심 요소들에 대한 정의, 민간기업, 국가, 공공기관 및 커뮤니티 등의 리더들이 직접 도로안전에 대한 다양한 정책들의 경험을 공유
⑦ High-level Panel: Financing Safe and Sustainable Transport Systems
⦁ 일 시 : 2020년 02월 19일 16:45 ~ 17:50
⦁ 내 용
- 서로 다른 SDG 영역들이 함께 상호이익을 위해 함께 운영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논의하고 다음 10년간의 핵심 원칙들에 대한 정의
⑧ Parallel Sessions: Protecting Children and Adolescents
⦁ 일 시 : 2020년 02월 20일 09:00 ~ 10:00
⦁ 내 용
-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도로 안전에서 검증된 솔루션에 대한 논의 및 아동과 청소년이 당면하고 있는 도로안전과 개발압력 사이의 관계
- 청소년 건강 커뮤니티를 만드는 장점들에 대한 토론 및 다음 10년간의 핵심 과제 정의
⑨ Parallel Sessions: Ensuring Equity and Gender Perspectives to Road safety Solutions
⦁ 일 시 : 2020년 02월 20일 10:20 ~ 11:20
⦁ 내 용
- 교통계획에서 젠더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어떠한 장점을 갖게 되는 지에 대한 예시를 소개하고 실제 교통계획과 운영의 젠더 측면에서 상호간 갭을 줄일 수 있는지 방법에 대한 논의
⑩ Parallel Sessions: Designing Roads for Safety
⦁ 일 시 : 2020년 02월 20일 11:40 ~ 12:40
⦁ 내 용
- 도로 인프라 산업은 매년 6000억 달러를 도로 건설, 경영, 유지에 투자하고 있으며, 도로 설계 기준과 레이아웃은 모든 도로 이용자와 설계요소들과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사항을 제공함
- 대부분의 사망과 심각한 부상을 유발하는 교통사고들(정면충돌, 과속, 교차로교통사고, 보행자 및 자전거와 오토바이 교통사고 등)은 공학적으로 속도저감 정책들을 포함하고 있음
- 앞으로는 모든 도로 이용자들 특히 교통약자들에게 유용한 도로 네트워크의 안전 및 보호 정책들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하고, 이와 같은 정책 목표들은 유엔 협약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도로 인프라의 평가를 통해 달성할 수 있음
3. 스톡홀름 도심가로 답사
⦁ 스톡홀름 도심 보행가로 일대